군대에 감 : 군대 관련 정보

군 생활에서 '이것'만큼은 얻어오자! 군대에서 할 수 있는 취미, 자기개발 비용 알아보기

life camp 2021. 5. 29. 14:52
반응형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군 생활 여러분은 어떻게 보내셨나요? 또는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항상 피곤한 군 생활이지만 짧은 자투리 시간이나 연등시간(취침시간 이후 시간)을 잘 활용하면 의외로 많은 것들을 얻어서 전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군 생활을 하는 동안 하면 좋은 취미 또는 자기 계발을 추천드립니다. 자신이 남는 시간에 뭘 해야할 지 잘 모르겠다면 이 포스팅을 잘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1. 지금 해놓은 운동(헬스)은 앞으로 체력의 기초가 된다.

군대만큼 체력단련을 합법적으로 할 수 있도록 보장해놓은 곳이 있을까요? 일반 직장이라면 상상도 못 할 일입니다. 업무 시간 내에 따로 운동시간을 보장해 준다고 생각하면 참 재밌는 일입니다. 요즘에는 일부러 운동시간을 주는 회사도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운동을 하는 게 업무 효율성 측면에서도 중요하다는 게 입증되었습니다. 사실 운동을 한다는 게 굉장한 메리트 같지만, 막상 체력단련을 하게 되면 억지로 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운동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대, 30대에 만들어 놓은 체력은 앞으로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는데 분명 도움을 줍니다.

 

자신이 체중이 많이 나가서 부담스럽다면 정규 체력단련 시간에 조금 더 집중하세요. 체력단련 시간 이후를 이용해 간단히 1~2바퀴 달리기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담스럽다면 간단히 산책은 어떨까요? 식사 후 간단히 이야기 할 사람과 함께 산책을 해보세요. 쉽게 할 수 있는 걸로 시작해서 점 점 늘려가는 게 중요합니다. 군대에는 헬스장도 나름 구비되어 있는 곳이 많고, 또 요새는 맨몸 운동도 쉽게 알아볼 수 있으니 개인정비 시간을 이용해서 꾸준히 운동하기에 좋은 여건입니다. 주변에 운동을 좋아하고, 운동을 잘하는 선임이나 동기, 후임이 있다면 함께 하는게 더 지속 가능성을 높여줄 겁니다.

 

반드시 개인정비 시간을 이용할 필요없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팔굽혀펴기나 윗몸일으키기를 꾸준히 하는 것도 좋습니다. 팔굽혀펴기 100개 챌린지, 혹은 one hundred pushups라고 검색하시면 일정 기간 동안 100개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체력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평소에 미리 체력을 길러놓는다면 진급심사나 자격인증평가 시 부담이 확실히 덜 되고, 오히려 자신감이 넘칠 겁니다. 자, 너무 부담스러워하지 마시고 가장 친한 동기 한 명만 설득해서 조금씩 시작해보세요.

 

 

 

2. 독서는 효율적으로 하자.

남는 시간을 활용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는 역시 독서입니다. 가만히 스마트폰을 하는 것이 마냥 즐겁지 않고, 그냥 현실을 회피하기 위해서라면 차라리 독서를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주변의 시선이 부담스럽다면 스마트폰을 이용해 e-book을 다운로드하여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독서를 하실 때 맹목적으로 판타지 소설이나 만화 같은 재미 위주의 독서를 하기보다 정확히 목적을 가지고 하시는 게 좋습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독서법에 대한 책도 몇 가지 읽어보신 다음, 독서를 할 때 어떤 식으로 해야 효율적인지를 고민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평소 자신이 흥미롭게 생각한 분야의 책을 여러 권 사거나 대여해서 집중적으로 그 분야에 대한 독서를 해보세요. 공책 한 권을 구해서 책을 간단히 정리하고, 서평을 남겨본다면 그 자체가 더 많은 걸 얻어가실 수 있으실 겁니다. 반드시 책을 완독 하거나 정독한다는 부담을 가지실 필요 없습니다. 관심 없는 분야가 없다면 경제나 재테크 분야를 추천드립니다. 군 생활을 하는 20대는 경제에 대해 아직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이라도 빨리 경제 개념을 잡는 게 앞으로 돈을 다루는 데 도움을 줄 겁니다. 독서법과 재테크 관련 기본적인 책을 추천드립니다.

  • 독서법: 고영성, 어떻게 읽을 것인가
  • 경제서적: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3. 일기 쓰기를 왜 하냐고?

갑자기 일기 쓰기냐고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루의 기록을 남기고 돌아보는 일은 정말 좋은 습관입니다. 특히, 자신의 감정을 돌아보는 일은 군 생활에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겁니다. 사실 명상을 추천드리고 싶으나, 여건상 명상이 쉽지 않기 때문에 일기 쓰기를 추천드렸습니다. 반드시 글로 직접 쓰지 않아도 좋으니, 스마트폰에 기록해보세요. 기록한 내용을 모아 출력해서 모아둔다면 훌륭한 자신만의 기록물이 될 겁니다. 나중에 들춰보면 좋은 추억으로 남을 기록물을 하루하루 차근차근 쌓아보세요.

 

 

 

 

4. 어학 또는 자격증 공부 - 병 자기개발 비용, 군 학점

전역 후에 학교에 복학하거나 바로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개인정비 시간을 활용해 어학공부를 하거나 자격증 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아직 어학이나 자격증에 대해 관심이 없다면 영어와 컴퓨터 관련 자격증 각 각 1개 정도는 취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영어는 관련 어학 자격증이 굉장히 많으니 가장 흔한 토익부터 시작하시는 게 좋을 것 같고, 컴퓨터는 워드프로세서나 컴퓨터활용능력 2급부터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군에서 병 자기개발 비용을 1인당 최대 연간 10만원 한도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자격증 시험을 볼 때 응시료 등으로 활용할 수 있으니 꼭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선착순이라고 하니 최대한 빨리 사용하시는 게 좋겠네요.

병-자기개발-비용-안내-포스터
자기개발 비용은 연간 신청이기 때문에 21년도에 신청했다면 22년도에도 신청 가능합니다.

군 생활을 하는 동안 대학교를 휴학하고 오는 경우가 많은데, 대학교 학점을 계속 이수할 수 있는 제도도 있습니다. 미리 학점을 이수해놓는다면 복학 후 조금 더 다른 분야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5. 뭐 먹고 살아야 하나?

군 생활은 앞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기 좋은 시간입니다. 옆에서 열심히 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자기 자신을 비교하지 마세요. 각자 자신만의 속도가 있습니다. 자신이 평소 관심 있던 분야를 중심으로 진로를 고민해보세요. 군 병영전문상담관을 활용하여 진로검사를 신청하거나, 관련 진로캠프를 지원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양한 사람이 모이는 군대인만큼 자신이 관심 있어하는 분야에 이미 공부를 하거나, 경험을 해 본 사람이 있다면 같이 대화를 해보는 것도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진로가 빨리 결정된다면, 남은 군 생활 동안 시간을 투자할 곳이 명확해질 겁니다. 남은 군생활을 확인해보고, 진로를 준비할 계획을 세워보세요. 네이버에 '군생활 계산기'를 검색하시면 됩니다.(군 생활 계산기)

 

짧지만 긴 군 생활, 꾸준히 시간을 투자한다면 그냥 복무하는 시간이 아닌 자신의 미래를 위해 투자하는 시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021.05.22 - [나 먼저 챙겨요 : 건강정보] - '알아야 안 물린다.' 모기 안 물리는 과학적인 방법

 

'알아야 안 물린다.' 모기 안 물리는 과학적인 방법

여름이 다가오는 게 실감이 나는 시기입니다. 얼마 전 새벽에 핸드폰을 하고 있는데, 귓가에 모기가 앵앵 거리는 소리가 들리더군요. 황급히 불을 켜고 모기를 찾아 나섰지만, 결국 찾지 못했습

pointofvieww.tistory.com

 

2021.05.26 - [마음을 흔드는, 글 그리고 문장] - 공부하다 지칠 때 : 공부 자극 글귀, 공부명언

 

공부하다 지칠 때 : 공부 자극 글귀, 공부명언

너는 말이다. 한번쯤 그 긴 혀를 뽑힐 날이 있을 것이다. 언제나 번지르르하게 늘어놓고 그 실천은 엉망이다. 오늘도 너는 열여섯 시간분의 계획을 세워놓고 겨우 열 시간 분을 채우는데 그쳤다.

pointofvieww.tistory.com

2021.05.24 - [군대에 감 : 군대 관련 정보] - 2021년 2022년 군인 월급, 이병부터 장군까지 알아보기!

 

2021년 2022년 군인 월급, 이병부터 장군까지 알아보기!

국방의 의무를 성실하게 수행하고 있는 우리 군 장병들에게 국가에서는 일정 봉급을 지급합니다. 아직 최저시급에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단계별로 인상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일반 병사의 2

pointofvieww.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