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주고 못 사는 경험+

간호학과 편입 후기(1): 편입을 준비하면서 알게 된 놀라운 사실

life camp 2022. 2. 8. 19:14
반응형

고민의 고민을 거쳐 간호학과 편입을 지원하고 최종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 오랫동안 죽어있던(?) 블로그를 다시 살릴 겸

- 편입을 준비하면서 양질의 정보가 없어 구글링 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간호학과 편입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몇 번의 포스팅에 걸쳐해보고자 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궁금하신 사항은 블로그 덧글이나 방명록을 이용해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일반편입 VS 학사편입 나에게 유리한 전형이 뭘까?

이미 편입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은 이미 대부분 알고 계실 것 같아 판단하실 때 참고하실 좋을 내용을 몇 개 언급드립니다.

 

1) 일반적으로 간호학과 학사편입은 일반편입에 비해 TO가 많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2) 대부분의 대학은 일반편입으로 동일계를 뽑지만, 비동일계를 선발하는 대학교도 있습니다.(와우)

 

학교별 전형을 보실 때 이 부분을 비동일계 지원이 가능하신지 확인해보시고, 일부 대학은 학사편입과 일반편입을 동시에 지원하도록 허용하는 곳도 있으니 전형을 잘 보시길 바랍니다.

 

3) 일반편입은 학사편입에 비해 전공면접이 어렵습니다.

 

일반편입의 경우 전공면접을 보게 된다면 이미 2학년에 걸쳐서 기본간호학 등의 기본 지식이 있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올라갑니다. 학사편입의 경우 대부분 비전 공생이기 때문에 고등학교 생명과학의 수준에서 질문이 그친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즉, 애초에 기대하는 수준과 질문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비전 공생이라면 학사편입으로 가시는 게 유리합니다. 

 

2. 학교를 선택하는 기준

처음 편입을 알아볼 때 전국의 간호학과 설치대학을 확인해보니 전문대 학급 4년제를 포함 약 200여 개가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현재 간호학과는 기존 3년제가 모두 4년 제로 전환된 상태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4년제로 보시면 됩니다.)

 

전국 간호학과 목록을 정리한 포스팅이 있어 첨부를 남겨드립니다.

https://maybethere.tistory.com/1686

 

전국 간호학과 목록 정리

서울특별시 (4년제 대학) 1.서울대학교 간호대학: 63명 (연건캠퍼스+관악캠퍼스) (단 1학년은 관악캠퍼스에서 수업하며, 2022년까지 관악캠퍼스로 이전할 계획이 있다는군요) 2.연세대학교 간호대

maybethere.tistory.com

 

많은 학교 중 어떤 간호학과를 가야 할지 고민이시라면 제가 제시해드린 선택지를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1) 집 주변, 혹은 통학이 가능?

 

일단 집에서 벗어나게 되면 비용이 발생합니다. 

 

2) 자대 병원을 있어요?

 

간호학과 교육 중 실습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서는 절대적인 부분인 것 같습니다.

또한, 차후 졸업 시 자대 병원에서 자 대생을 많이 흡수한다는 점에서 많은 이점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다만, 오히려 자대 병원이 있기 때문에 자대 병원을 제외한 다른 병원에 실습을 다양하게 가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을 수 있습니다.

 

3) 혹시 재정지원 제한대학은 아닌가요?

 

재정지원 제한대학 목록은 교육부에서 관련 키워드로 검색하면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선정이 되면 재학생이 직접적으로 등록금 대출 및 국가장학금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판단을 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4) 학교 내 커리큘럼은 어떤가요?

 

학교 내 간호학과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대부분 간호학과 교육과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 특수 파트(응급, 중환자 등)와 관련된 간호학이 성인 간호학에 포함되지 않고 별도로 분리

- 대학원 과정에 석사, 박사 과정 설치 여부(전문간호사 과정 등)

- 학과 내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인증을 의무화하고 있는지(봉사 졸업인증, 외국어 자격인증, 간호술기 인증 등)

- 교수님들의 논문활동 및 적극성 여부

- 학교 동아리 여부

 

해당 커리큘럼을 통해 교육이 짜임새 있게 이루어지게 이루어지는지 판단하는 것도 간호사가 되기 이전에 좋은 교육을 받기 위해 반드시 검토해야 할 과정이라고 생각됩니다.

 

5) 아웃풋은 어때요?

 

간호학과 게시판 내 아웃풋을 공개하는 학교들이 있습니다. 간호사로서 취업은 무조건 되겠지만, 어떤 곳으로 취업을 하는지 잘 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BIG5, 대학병원, 종합병원으로 구분해서 졸업생들이 어디로 취업하고 있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6) 어디에 소속된 간호학과인가요?

 

- 간호대학 소속 간호학과

- 의과대학 소속 간호학과

- 일반 보건 단과대학 소속 간호학과

- 그냥 학교 직속 간호학과

 

왜 이 부분을 말씀드리라면 학과가 학교로부터 지원받는 금액과 재학생의 정원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나는 그냥 간호학과면 된다면 상관이 없지만 다른 우선순위의 기준이 충족이 된다면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 외에도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점을 정확히 설정하신다면 어디 간호학과를 가야 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공부는 제가 할게요

 

3. 뭘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지 막~막 할 때

 

제가 결정적으로 포스팅을 연재하기로 생각한 이유입니다. 준비하기 위해서는 일단 지원하는 학교에 전형부터 보시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간호학과 편입 전형을 보면

- 성적 100%

- 성적 60%+면접 40%, 성적 70%+면접 30%

- 성적+면접+공인 영어를 모두 보는 형태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큰 흐름을 기준으로 1단계, 2단계가 나뉘거나 공인 영어나 성적에서 최저점수를 요구하거나,

면접에서 전공면접을 요구하거나, 사회 논술이나 전공논술 혹은 생물이나 화학의 범위에서 전공필기를 요구하는 등 세부적으로 보면 아주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이어지는 포스팅에서는 해당 부분에 대해 언급하고, 제가 지원한 대학 및 성적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라며, 관련 질문 사항은 덧글이나 방명록을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02.08 - [돈 주고 못 사는 경험+] - 간호학과 편입 후기(2): 전공 면접 준비 방법 및 질문

 

간호학과 편입 후기(2): 전공 면접 준비 방법 및 질문

간호학과 편입 후기 두 번째,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에 관한 내용입니다. 성적 100%가 아니라면, 면접 혹은 필기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공인 영어성적은 논외로 할게요. 면접은 크게 일반 인성면접

pointofvieww.tistory.com

2022.02.08 - [돈 주고 못 사는 경험+] - 간호학과 인성면접 및 전공면접 기출 및 예상 질문 정리

 

간호학과 인성면접 및 전공면접 기출 및 예상 질문 정리

간호학과 인성면접 및 전공면접 기출 및 예상 질문을 정리해서 올려드립니다. 면접을 준비하실 때 전 포스팅에서 말씀 드렸던 내용을 포인트로 잡고 연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키워드 중

pointofvieww.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