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주고 못 사는 경험+

간호학과 편입 후기(2): 전공 면접 준비 방법 및 질문

life camp 2022. 2. 8. 20:17
반응형

간호학과 편입 후기 두 번째,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에 관한 내용입니다.

성적 100%가 아니라면, 면접 혹은 필기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공인 영어성적은 논외로 할게요.

 

면접은 크게 일반 인성면접과 전공면접으로 나뉩니다.

인성면접에서 지원동기, 학업계획 등을 묻는다면 전공면접은 시사를 포함한

기초간호과학을 중심으로 준비 내용이 무한히 확장됩니다.

 

 

1. 면접 너무 싫어, 하지만 준비할 수 있어요. 인성면접부터 차근차근.

인성면접에서 꼭 준비해야할 문항부터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 간호학과(간호사) 지원동기 혹은 자기소개

- 간호학과 학업동기

- 졸업 후 진로

- 전적대학 전공과 연관성

- (나이가 어느 정도 있다면) 나이 어린 학우들과 어떻게 적응할 것인지

 

하나씩 뜯어보겠습니다.

 

간호학과 지원동기 혹은 자기소개는 반드시 나오는 질문입니다. 실제로 제가 봤던 면접에서 지원동기에 대해 물어봤었습니다.

지원동기는 크게 (1) 자기가 왜 간호사 자체가 되고 싶은지에 관련한 질문과 (2) 왜 해당 대학에 지원했는지 두 개로 나뉩니다.

저는 면접을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질문이 지원동기였고, 가장 마지막까지 고민했던 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비동일계에 경우 뭔가 연관시킬게 너무 없기 때문입니다. 고민을 거듭해서 생각해낸게 누가 아파서, 간호를 해봤다 정도이지만 아시잖아요? 이런 동기는 너무 진부하고, 흔합니다.

 

따라서, 학사편입 지원자들의 강점인 경험을 잘 녹여보는게 좋습니다. 꼭 의료와 관련된 분야가 아니더라도 간호학이라는 큰 틀에서 누구를 도왔던 경험이나 자신의 가치관이 일치하는 부분이 있다면 해당 경험을 녹여 보세요. 제가 실제로 답변했던 내용입니다.

 

저는 상담심리학을 전공하고 상담을 통해 사람들을 돕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서 누군가를 돕는 일이 제 가치관과 맞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진로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누군가를 돕는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도움 중에서 간호사로서 의료적 도움을 주는 것을 선택한 이유는 ~

 

저는 답변을 두괄식으로 하진 않았지만, 준비하시는 분들은 두괄식으로 핵심을 설명하고 뒤에 부연설명을 해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답변 내용에 대해 꼬리질문을 반드시 준비하시고, 지원동기 및 자기소개는 면접의 시작이기 때문에 숙달해서 답변하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답변은 30초에서 1분 내외로 준비하시고, 답변을 구성하실 때 꼬리 질문이 나오도록 유도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자기소개는 지원동기와 결이 비슷하면서 다른 것 같습니다. 저는 준비할 당시

- 00대학교 00 학과에 지원한 000입니다.

- 지원동기

- 관련경험

- 포부 및 핵심 강조

와 같은 포맷으로 준비를 했습니다. 너무 길지 않게, 그리고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도록 답변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간혹, 당연히 처음 면접을 들어가면 지원동기 혹은 자기소개를 물어볼 줄 알았는데 안 물어보거나, 지원동기에 우리 학교를 지원한 이유, 학업계획, 졸업 후 진로와 같은 내용들을 한번에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해당 부분도 유의하셔서 토씨 하나 달달 외우는 것보다 키워드를 중심으로 풀어내듯이 답변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간호학과 학업계획 및 졸업 진로계획에 있어서는 자신의 진로에 대해 충분히 탐색하시고 관련 내용을 학교 커리큘럼과 녹이는 게 좋습니다. 학교 커리큘럼을 알아보는 것은 우리학교를 지원한 이유에 대한 부분과도 연관되는 부분이니 면접을 준비하실 때 해당 학교 간호학과 사이트를 방문하셔서 얻는 정보들을 중심으로 답변을 구성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업계획을 언급하실 때는 두리뭉실하게 열심히 하겠다는 답변보다는 구체적으로 학교 프로그램과 연관을 시켜보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제가 지원한 학교에는 학교에서 지원하는 스터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저는 이 내용을 

 

"현재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교육이 활성화되어 있는데 교내에 있는 00 프로그램을 통해 소규모 스터디를 조직해서 자칫하면 수동적으로 되기 쉬운 비대면 교육에 대해 적극적으로 공부를 하고 싶다"

 

와 같은 방식으로 답변을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졸업 후 계획도 해당 학교 특성과 연관을 시키면 너무 좋겠죠. 제가 지원한 학교에는 전문 간호사 석사과정이 개설되어 있어서 이 부분을 녹여서 답변을 구성했습니다.

 

전적대학 전공과의 연관성도 어려운 부분입니다. 전적대 학과 연관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 저는 질문의 의도를 비동일계 학생으로서 간호학을 잘 공부할 수 있겠느냐, 간호학과 공부에 따라올 수 있겠느냐와 같은 의도로 받아들였습니다. 저는 상담심리학이었기 때문에 도움과 돌봄의 가치에 대한 부분을 어필했고, 전공지식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편입을 준비하면서 간호학 개론과 생명과학을 공부했다는 내용으로 보충을 했습니다. 

 

즉, 질문의 의도를 생각해보면 답변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을 덜 수 있습니다. 비동일계기 때문에 연관성을 어필하는 게 쉽지 않겠지만 가치관+보완사항을 함께 이야기해주시면 좋은 답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보완사항은 간호학과에 오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는가 와도 관련된 부분이니 혹시 전공 공부에 대한 준비가 전무한 상황이라면 생명윤리나 간호사와 관련된 책을 읽었다는 식이라도 보완사항을 어필해보세요.

 

나이가 있는데 어린 학우들과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와 관련된 부분은 간호학과 특성상 팀플 혹은 학과 행사가 많기 때문에 물어보는 질문인 것 같습니다. 저는 제가 가진 경험에서 협업과 관련된 경험을 강조하면서 해당 경험을 통해 배웠던 점, 그리고 관련 경험과 같이 간호학과에서도 어린 학생들과 잘 적응할 수 있다는 형태로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팀플+과제+실습+시험+팀플+과제+실습+시험+팀플+과제+실습+시험

 

2. 비동일계인데 동일계를 원하는 간호학과, 전공면접에 관하여

 

아마도 비동일계인 지원자들이 간호학과에서 공부하는 게 힘들기 때문에 동일계를 선호하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국시 합격과 연관되어 그런 것 같기도 하고요. 여하튼 우리는 지원자이니깐 전공면접을 본다면 전공면접을 준비해야죠.

 

전공면접을 요구하는 학교 전형을 보시면 구체적으로 책을 지정해주는 학교들이 있습니다(부산대)

해당 책을 구입하셔서 독학을 하기에는 너~무나 힘들기에 병태생리학이나 생리학 유료 강의를 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만약, 그 정도 수준의 전공면접을 요구하지 않는다면 기본적으로 준비할 전공면접은 간호학 개론+생명과학+(기본간호학) 정도가 가장 베스트라고 생각됩니다. 기본간호학 자체가 약간 오버인 것 같지만 사실 간호학과 일반편입을 준비하시는 지원자라면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할 과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학사편입의 경우 전공면접에서 아주 깊은 전공지식을 요구하지는 않기 때문에 간호학 개론과 생명과학 정도만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간호학 개론

 

저는 간호학 개론을 공부할 때 김영편입의 노영신 교수님의 인강을 수강했습니다. 2019년 인강이 최신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간호학 개론 강의 자체가 전무했기 때문에 약 20만 원 정도의 유료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별도 교재를 제공하기 때문에 책 구입은 필요 없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냥 교재를 읽는 수준의 강의이기 때문에 차라리 그냥 내가 교재를 보면서 공부하는 게 낫겠다는 생각을 아주 강하게 했고, 지금도 크게 도움이 됐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k-mook이라는 대학교 무료 강의 플랫폼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현직 교수님들이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강의들이 올라옵니다. 그중 간호학 개론이 1, 2개 정도 있는데 그 강의를 듣고 정리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간호학 개론은 간호윤리와 관련된 다양한 딜레마들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준비하시면 인성면접에도 도움이 됩니다. 공부하시면서 이런 부분은 전공 질문으로 나올 수도 있겠다고 생각해보면서 정리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2) 생명과학

 

생명과학은 EBS 무료 강의를 이용했습니다. EBS 강의가 무료이긴 하지만 높은 퀄리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명과학 1로 검색을 하셔서 자신의 수준에 맞는 강의를 수강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현원석 선생님의 생명과학 입문을 수강했고(교재 제공됨), 해당 강의는 예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기 때문에 굉장히 필수적인 부분만 기초적으로 설명해주는 강의입니다. 해당 강의를 2번 정도 수강하면서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네이버나 구글링을 통해서 보완했고, 단원마다 예상 질문을 나름대로 정리하면서 답변하는 식으로 정리했습니다.

 

예를 들어, 오줌의 생성과정에 대해 배웠다면 "오줌의 생성과정에 대해 설명해보세요."라고 나름대로 질문을 만들어보고 해당 답변을 키워드로 정리해서 계속 설명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처음 공부하시면 어떤 포인트인지 감을 못 잡을 수도 있는데 간호학과 전공면접으로 나온 기출들을 한번 읽어보고 수업을 들으시면 어느 포인트가 중요한지 대충 감이 오실 겁니다.

 

생명과학 입문 기초강의를 수강한 뒤에는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개념들에 대해 생명과학 1, 2까지 강의를 확장하면서 깊게 공부하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세포호흡과 같은 경우도 기초강의에서는 단순히 세포호흡에 대해서 개념 부분만 설명하지만 구체적으로 생명과학 1, 2로 확장이 되면 세포호흡의 구체적 단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이런 포인트들을 잡아서 구체적으로 공부를 했고, 답변을 5 문장에서 7 문장 내외로 정리해서 말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말하는 연습은 인성면접 준비 방법과도 동일합니다. 질문에 대해 답변을 토씨 하나 틀리게 외우지 마시고, 키워드를 중심으로 설명하듯이 말하는 연습을 반복해주세요.(생명과학 1과 2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일부 내용에 대해 좀 더 심화된 부분, 그리고 1에서 배우지 않는 부분들이 언급되는 정도로 보시면 되고, 자세한 내용을 단원 목차를 보시면 더 자세히 아실 수 있습니다.)

 

막막한 면접 준비에 방향을 설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제가 준비했던 인성면접, 시사 면접, 전공면접 질문지를 다음 포스팅에 정리해드리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2022.02.08 - [돈 주고 못 사는 경험+] - 간호학과 인성면접 및 전공면접 기출 및 예상 질문 정리

 

간호학과 인성면접 및 전공면접 기출 및 예상 질문 정리

간호학과 인성면접 및 전공면접 기출 및 예상 질문을 정리해서 올려드립니다. 면접을 준비하실 때 전 포스팅에서 말씀 드렸던 내용을 포인트로 잡고 연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키워드 중

pointofvieww.tistory.com

 

반응형